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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o System

스피커의 로빙 오류와 시간지연

by gigasound 2021. 8. 15.


스피커 유닛의 정렬

대형 오디오용 스피커나 고급 스피커의 경우, 한 개의 스피커 유닛을 사용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오디오 스피커는 여러 개의 스피커를 이용해서 고음, 중음, 저음을 각기 재생해서 좀 더 좋은 소리와 큰 소리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때 사용되는 스피커 유닛의 물리적인 위치 때문에 로빙 오류(lobbing errr)가 발생합니다. 다음과 같이 두 개의 스피커 유닛을 사용은 경우에 스피커 컨트롤러를 사용해서 저음 신호와 고음 신호를 분리해서 각각의 스피커를 구동합니다. 이때 스피커 근처에서 소리를 들으면 스피커 유닛 근처에 가까운 소리 위주로 들립니다. 이 구간을 near field라고 합니다. 반면 두 스피커 유닛의 소리가 섞여서 어느 유닛에서 소리가 나는지 구분이 되지 않는 위치를 far field라고 하고 far field 이상의 위치에서 청취를 해야 합니다.


로빙 오류

다음과 같이 두 스피커의 유닛이 같은 위치에 있는 경우, 소리는 스피커의 정면에서 잘 들립니다. 

그런데 유닛의 위치가 다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소리의 방향이 변경됩니다. 이는 청취되는 스피커의 특성이 왜곡된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유닛 정렬

이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앞쪽에 위치한 스피커 유닛에 시간 지연기를 사용해서 마치 스피커를 뒤에 위치한 것과 같이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시간정렬(time alignment)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일단 시간 지연기가 포함된 스피커 컨트롤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스프커 컨트롤러(speaker controller)와 같은 고급 장치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크로스오버(crossover)에서 다시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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