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 System

오디오 신호(16)-누화현상

by gigasound 2021. 8. 19.


누화 현상

누화 현상(crosstalk) 또한 전자 회로에서 발생하는 왜곡의 한 종류로 PCB 또는 선로 사이에 유도 현상에 의해 발생됩니다. 그렇게 되면 원하지 않는 채널로 신호가 출력되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누화 현상은 특히 오디오의 채널 분리도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즉 왼쪽의 신호가 오른쪽에서도 들리게 되고 스테레오 효과를 저하게 됩니다. 

누화 현상은 근단 누화(near end crosstalk NEXT)와 원단누화 현상((far end crosstalk, FEXT)으로 분석합니다. 근단 누화는 입력 채널의 신호가 다른 입력 채널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즉 채널 초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반면 원단누화는 출력 채널의 신호가 다른 출력 채널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이 중에서 FEXT가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누화 현상은 FEXT의 누화비 값으로 평가합니다. 일반적으로 누화비가 -60dB 보다 작으면 적합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FEXT=20log\left (\frac{v_{2,o}}{v_{1,i}}  \right )$$

누화 현상은 녹음장치, 오디오 믹서, ADC, DAC, 파워 앰프 등의 성능 평가에 사용되는 중요한 내용 중에 하나입니다. 


광고좀 꾹 눌러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조용으로만 사용해주세요. 무단 도용이나 무단 복제는 불허합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gigasound@naver.com에 남겨 주시면 고맙겠습니다.